오늘은 제가 한 때 꽂혀서 꽤 오랜기간 투자했었던 SOXL ETF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해요.
참고로 SOXL은 ETF 중에서도 위험성이 아주 높은 매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ETF인데요.
투자를 잘 한다면 이만한 수익을 얻을만한 ETF가 없지만, 그만큼 모른다면 멘탈만 부서질 수도 있어서 조심해야 하는 ETF입니다.
그럼 이제 SOXL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OXL ETF
SOXL은 위에서 설명했던 SOXX(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추종 ETF)를 3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레버리지란 지렛대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부동산에서도 내 돈이 부족해서 다른 곳의 돈을 빌려서 투자하는 것을 레버리지 투자라고 하는데요.
그럼 SOXL이 레버리지 상품이라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SOXL은 지수를 3배로 추종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쉽게 말하면 수익과 손실이 3배가 됩니다.
내 돈을 1000만원 투자했을 때 지수 1%가 오르면 1010만원이 되지만, 3배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면 1%만 올라도 1030만원이 됩니다.
그만큼 수익과 손실 범위가 아주 큰 ETF입니다. 레버리지 상품은 지수의 등락이 반복되면 계좌가 녹게 되는데 이건 다른 글에서 설명할게요. 조심해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SOXL 주가
그럼 주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락이 적어 보이지만 작년 10월 6달러에서 현재 31달러로 무려 5배가 넘는 수익을 보입니다.
정말 무서운 수익률인데요.
이게 잘 투자했을 때 레버리지의 무서움입니다.
SOXL 종목
종목이나 섹터, 투자 국가입니다.
대형, 초대형의 기업들, 미국 IT 기업을 위주로 투자합니다.
SOXL 수익률
그럼 수익률을 보겠습니다.
1개월은 35%, 3개월은 66%, 6개월은 32%, 1년은 224%의 놀라운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10년 수익률은 무려 2,810%입니다. 28배가 넘는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반면 2년 수익률은 -55%인데요. 이처럼 투자 시기를 잘못 정하면 계좌가 나락갈 수도 있는 게 바로 레버리지 ETF입니다.
오늘은 SOXL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전에 소액으로 쏠쏠하게 수익을 본 적이 있는데요.
수익은 봤지만 너무 불안했던 기억이 있어서 더이상 투자는 하지 않고 있는 ETF입니다.
그 땐 철저하게 정해진 금액으로만 투자를 했어요. SOXL을 투자하다보면 -30%, -40% 가는 일이 흔해서 계속 물을 타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요.
정해진 루틴으로 정해진 법칙에 따라 투자를 하게 되면 레버리지도 비교적 덜 위험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다가 급등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수익이 생기기도 하구요.
SOXL ETF에 투자하실 분들은 큰 금액을 몰빵하지 마시고, 조금씩 나눠서 수익이 좀 덜하더라도 덜 위험하게 투자하길 바랍니다.
댓글